🩵 SSAFY 11기 전공자 1학기 후기 🩵

2024. 6. 16. 18:31Review

🎉 SSAFY 1학기가 끝나다!

1월에 입과해서 스타트캠프에 참여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학기가 끝났다.
지금은 1학기 교육과정을 마치고 2학기에 들어가기 전 잡페어 기간인데
1학기를 성공적으로 마친 기념으로 추억회상 및 SSAFY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후기글을 남겨보려고 한다.
 


💡 SSAFY 를 통해 성장한 점

다양한 기술 역량

 
SSAFY 1학기 교육과정은 크게 Java, 알고리즘, Front, DB, Back, Framework 수업으로 나눌 수 있다.
싸피에 들어오기 전에는 프론트엔드 지식이 전혀 없었는데 HTML부터 vue.js까지 배우면서 이제는 프론트엔드를 아주조금은 안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
처음에는 반년동안 이렇게 많은 걸 배울 수 있을까? 싶었는데 하면 다 되더라 ..
10번의 과목평가와 5번의 월말평가를 거치고 중간중간 PJT까지 하다보면 어떻게든 익숙해진다.

알고리즘 역량

 
나는 정말 알고리즘 지식이 없었다.
부끄럽지만, 싸피를 지원하면서 알고리즘 문제를 처음 풀었고 그래서 싸피에 알고리즘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기간이 있어서 좋았다.
문제도 많이 풀어보고 주변 친구들의 코드도 보고 하면서 알고리즘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옛날과 비교하면 많이 늘었다고 생각하고
1학기를 수료하기 위해서는 A형 취득이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해야하는 것 같다.


옛날에는 문제를 보면 이게 무슨 유형인지 파악하는데도 시간이 정말 오래 걸렸는데 ㅎㅎ..


👍 SSAFY 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

싸피에서는 프로젝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내가 싸피에 지원했던 이유는 바로 프로젝트 경험을 쌓기 위해서였다.
1학기에는 1번의 최종 관통프로젝트와 2학기에는 3번의 공통/특화/자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싸피를 적극추천하고 싶다.
나는 이제 1학기를 끝냈기 때문에 아직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쌓지는 않았다.
그레도  2학기에 가면 높은 수준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기대된다.

싸피는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월 100만원의 교육지원금은 말해뭐해, 취업 관련 특강과 컨설팅도 제공해준다.
자소서부터 면접 특강, 그리고 유명한 분들의 강연까지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9시부터 6시까지 공부하니까 당연히 실력이 키워질 수 밖에 없고 또 열정넘치고 노력하는 사람들만 모였기 때문에 자극도 많이 받을 수 있다.
만약 싸피를 하지 않았다면 내가 이런 경험을 해볼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감사한 경험을 많이 했고 정말 다양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 없이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그렇다고 막 공부만 시키는것도 아니고, 일타싸피, 싸피데이, 싸피레이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리프레쉬 할 수 있다.


이렇게 맛있는 간식도 주는 싸피는 정말 .. 최고야


또 싸피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다보면 이렇게 기프티콘 부자가 될 수 있다.
+덧붙여서 지방캠퍼스의 매력을 하나 소개하자면, 지방캠퍼스는 단합력이 정말 좋다 ㅎㅎ
나는 광주캠퍼스에서 좋은 친구들을 많이 만났고 덕분에 6개월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었다!
 


 

🎁 SSAFY 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

이거는 정말 10개 말하기도 모자른데,,, 딱 1개만 꼽아보자면
아무래도 1학기 마지막에 진행된 최종 관통 프로젝트에서 반 1등을 한 것이 아닐까?
페어와 일주일간 밤을 새면서 기획하고 개발하면서 정말 열심히 임했는데, 다행히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


상장도 주고 상금도 주는 싸피.. 이러니까 열심히 할 수 밖에 없다.


 
1학기가 눈 깜짝할 새에 지나가서 조금 아쉽기도 하고 지금 반 친구들과 헤어질 생각을 하니 조금 슬프기도 하다.
하지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것이라는 설렘, 그리고 2학기에는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도 있다.

프로젝트 하면서 밤 샜을 때 진짜 체력관리가 절실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ㅎㅎㅎ
2학기도 잘 보내기 위해 운동도 틈틈이 하고 공부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다.